Monitor Basics in Plain English
HiDPI와 Retina 디스플레이가 헷갈리나요?
4K 시대에 모니터를 선택할 때 고려할 필수 요소인 픽셀 덴시티를 알아야 합니다.
스마트 폰과 태블릿에서 시작된 픽셀 덴시티가 높은 디스플레이로의 전환이 PC 디스플레이 모니터에까지 확산되었습니다. 2014년 이미 PC용 4K 디스플레이가 여러 모델 출시되어 픽셀 덴시티의 이해가 제품 선정에 있어 스크린 사이즈와 해상도와 함께 중요해졌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주제는 최신 테크놀러지의 트렌드를 포함하여 높은 픽셀 덴시티로의 전환입니다.
20세기 후반의 PC용 LCD 모니터의 시장 트렌드를 살펴보면, 스퀘어에서 와이드 스크린으로 갑자기 전환된 것 같지만, 동시에 더큰 스크린과 더 높은 해상도로 이동하였습니다.
2014년경, 베스트 셀링 LCD는 23" 모델로 1920 x 1080 픽셀 (Full HD)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였고, 이 해상도의 4배수인 4K 디스플레이가 급부상하여, 화면 사이즈를 확대하지 않고 (픽셀 덴시티를 늘려) 높은 해상도로 전환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입니다.
이 글에서, 픽셀 덴시티와 최신 테크놀러지와 함께 해상도와 스크린 사이즈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노트: 이것은 2014년 12월 11일자의 일본 ITmedia 잡지 기사 "ITmedia LCD Monitor Course III: Confused about HiDPI and Retina display? Understanding pixel density, an essential element in choosing displays in the age of 4K"를 한글로 번역한 것입니다.
가속화되는 고해상도 트렌드: 4K 디스플레이에 대하여 알아야할 것
향후 몇년 동안, 4K가 주요 해상도로 Full HD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4K는 4천을 의미하며, 그 수 정도의 수평 픽셀을 세어 부른 것입니다. 현재, 2가지 4K 해상도 표준이 있습니다 - "DCI 4K"와 "UHD 4K.
DCI 4K는 두 개의 2048 x 1080 픽셀 해상도 프로젝터 (4096 x 2160/approx. 17:9)이며, 영화 분야에서 사용되는 4K 해상도입니다. UHD 4K (UHDTV 4K라고도 함)는 반대로, TV 방송 업계의 4K 해상도로 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국제 전기 통신 동맹)에서 정의하였습니다. 이것은 1920 x 1080 픽셀, Full HD의 수평 해상도의 2배 입니다 (3840 x 2160/16:9).
현재 PC의 4K 디스플레이는 4K TV와 같이 주로 UHD 4K 해상도입니다. 그러나, 2015 봄에 EIZO에서 출시될 ColorEdge CG318-4K 컬러 매니지먼트 모니터는 DCI 4K 표준을 채택한 안되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4K는 Full HD의 수직 수평 픽셀의 두 배로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어, 4 백만의 수평 픽셀 수를 특징으로 하는 해상도를 말합니다. 사진은 EIZO ColorEdge CG318-4K입니다. 4096 x 2160 pixel/approx. 17:9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PC용 4K 디스플레이에 종종 사용되는 3840 x 2160 pixel/16:9 (UHD 4K) 디스플레이를 초과합니다. 수평 해상도의 차이를 주목하십시요.
동시에, 4K 디스플레이 환경은 여전히 전환기에 있으므로, 주목할 만한 사항들이 몇가지 있는데, 첫번째가 리프레시 레이트입니다.
4K 60 Hz 디스플레이를 가능하게 하는 현재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4K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는 DisplayPort 1.2로, 21.6 Gbps 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4K 60 Hz 전송에 16 Gbps (3840 x 2160 픽셀, 32-비트 컬러, 60 Hz) 대역폭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DisplayPort 1.1 (10.8 Gbps), HDMI 1.4a (10.2 Gbps), DVI Dual Link (7.4 Gbps)에서 지원되는 대역폭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이때문에, DVI-D 또는 HDMI에 연결하면 4K 디스플레이가 30 Hz에서만 작동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HDMI로 연결하는 경우, 새로운 HDMI 2.0 표준 (HDMI 2.0 레벨 A)의 대역폭은 18 Gbps로 확장되어, HDMI 2.0 입력으로 단자로 4K 60 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모니터가 출시되었습니다. PC의 비디오 출력 콤포넌트 (GPU)와 다른 디바이스가 HDMI 2.0을 지원하기 시작하였으므로, 상황은 점점 개선되고 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DVI-D, HDMI, DisplayPort 비디오 입력 단자. 4K 60 Hz 디스플레이는 DisplayPort 1.2를 통해 연결해야 합니다. Dual Link DVI-D와 현재의 HDMI 1.4a는 30 Hz에서만 4K를 디스플레이 합니다. |
디스플레이가 DisplayPort 1.2를 통하여 연결된 경우, OS 설정에서 4K 60 Hz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EIZO FlexScan EV3237 31.5" 4K 모니터의 4K 60 Hz 설정입니다.
현재의 4K 디스플레이 지원 | |||
연결 인터페이스 | 대역폭 | 4K 30Hz 디스플레이 | 4K 60Hz 디스플레이 |
DisplayPort 1.2 | 21.6 Gbps | Yes | Yes |
DisplayPort 1.1/1.1a | 10.8 Gbps | Yes | No |
HDMI 1.4/1.4a | 10.2 Gbps | Yes | No |
DVI Dual Link | 7.4 Gbps | Yes | No |
HDMI 2.0 레벨 B 표준은 HDMI 1.4 전송폭에서 4K 60Hz 시그널을 송신할 수는 있지만, 컬러 심도가 YUV 4:2:0로 블러가 발생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 디스플레이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HDMI를 통하여 4K 60Hz 모니터를 사용하려면, HDMI 2.0 레벨 A를 기다려야 합니다.
더우기, 4K 디스플레이의 60 Hz 전송 시스템에서 DisplayPort 1.2를 사용해도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현재의 4K 모니터에서 60 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전송 시스템은 두가지 입니다 - MST (Multi Stream Transport)와 SST (Single Stream Transport).
MST 시스템에서는, OS가 4K를 2 스크린의 1920 x 2160 픽셀 디스플레이로 인지하므로, GPU 드라이버에서 하나의 스크린으로 결합해야 합니다. 사용되는 GPU와 드라이버에 따라서, 화면 좌우의 렌더링 타이밍이 맞지 않거나 멀티-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비디오 시그널이 전송될 때 2개의 스크린으로 나뉘는 이유는 4K 60 Hz를 싱글 스크린으로 전송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스케일러 (비디오 프로세싱 칩)의 공급이 4K LCD 패널의 공급보다 늦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초기 4K 모니터에서는 MST 시스템을 채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반대로 SST (Single Stream Transport) 시스템은 4K 해상도를 싱글 스크린으로 전송할 수 있으므로, 내부적인 이미지 결합이나 처리 없이 4K 60 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MST와 같이 시그널을 2개의 스크린으로 분할해서 발생되는 문제는 없지만, SST를 지원하지 않는 그래픽스 카드를 가진 DisplayPort 1.2 디바이스도 있으므로, SST 지원 여부를 구매 시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EIZO FlexScan EV3237 31.5" 4K 디스플레이는 SST 시스템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러한 지원 가능 여부의 문제는 4K 디스플레이가 더욱 많이 보급되고 GPU와 드라이버에서도 지원됨에 따라 머지 않아 해결될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제한은 60 Hz의 4K 디스플레이에만 적용되고, 30Hz에 만족한다면, 현재의 HDMI 1.4a와 DVI Dual Link에서 4K 디스플레이를 충분하게 지원할 것 입니다.
5K 디스플레이는 2016을 목표로 8K 테스트 브로트캐스트와 함께 상용화 준비 중입니다
고 해상도로의 이동은 4K에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5K를 지원하는 27" 모니터 (5120 x 2880 pixel/16:9)가 이미 상품화 중입니다. 문제는 5K의 고해상도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인데, 4K 콘텐츠를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와 함께 디스플레이 하면서 툴 바와 다른 요소들을 옆에 둘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DisplayPort 1.2는 5K 출력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2 개의 케이블을 통하여 비디오 시그널을 전송하려면 현재 5K 디스플레이는 특별한 구성을 요구한다는 것을 숙지해야 합니다. 아직 상품화되지 않았지만, 2014년 9월 발표된 새로운 DisplayPort 1.3표준은 5K (5120 x 2880 pixel) 60 Hz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직렬 연결을 통해 2개 화면의 UHD 4K 디스플레이를 동시 지원합니다. DisplayPort 1.3을 지원하는 PC (GPU)가 출시된다면, 5K 60 Hz 시그널 출력이 싱글 케이블로도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DisplayPort 1.3은 싱글 케이블을 통하여 5K (5120 x 2880 pixel) 60 Hz 디스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PC 그래픽스-관련 디바이스에 대한 표준 단체인 VESA (Video Electronics Standards Association)에서 제시. |
더하여, 4K와 5K 다음의 8K 세계도 거의 다 왔습니다. 일본 총무성에 따르면 8K 테스트 브로드캐스트가 2016년에 시작되어 2018년에 일반화될 것이라 합니다. 8K (7680 x 4320 pixel/16:9) 호환 디스플레이 테스트 모델이 비디오-관련 전시와 이벤트에 이미 선보였고, 고해상도와 더 높은 화질로의 이동은 빠른 속도로 계속될 것입니다.
높은 픽셀 덴시티에 따른 디스플레이 해상도 변화에 대한 접근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빠르게 더 높아지면서, 요사이 모니터 선택의 새로운 요소는 픽셀 덴시티입니다. 모니터의 픽셀 덴시티란 화질 정도를 나타내는 사양으로, 보통 ppi 값으로 표현합니다.. Ppi는 "pixes per inch" (per square inch가 아닙니다). 1인치는 2.54 cm 입니다.
LCD 화면 사이즈를 변경하지 않고 픽셀 (픽셀 피치)의 거리를 줄이면 ppi 값이 높아져, 이 수가 높을 수록, 디스플레이의 화질이 더 좋아집니다. 예를 들어, 100 ppi는 2.54 cm 당 100 픽셀있고, 300 ppi는 동일한 너비 내에 300 픽셀이 있습니다.
픽셀 덴시티가 다르면 화면도 다르게 보입니다. 상단 이미지는 10 pt 폰트를 확대한 것이며 하단 이미지는 아주 작은 이미지를 크게 확대한 것입니다. 96 ppi에서 픽셀의 거친 부분이 확연하게 보입니다. 그러나 192 ppi에서 퀼리티가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384 ppi에서 이미지가 부드럽고 픽셀 주변의 거친 부분은 더 이상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트렌드는 픽셀 덴시티가 빠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스탠드-얼론 디스플레이의 경우, 최근 뜨거운 이슈는 24-27 인치 스크린 사이즈에 4K 고해상도를 지원하는 슈퍼 하이 픽셀 덴시티입니다. 처음에 이것은 몇몇 하이-엔드 컨슈머의 주목을 받았지만, 2014년에 낮은 가격의 제품이 하나 씩 출시되어, 관심을 보이는 일반 사용자도 늘었습니다.
이러한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중 하나를 선택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은 픽셀 덴시티가 빠르게 높아짐에 따라 해상도에 대하여 새로운 방법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PC 디스플레이의 경우, 대부분 약 96 ppi를 가지고 있어 윈도우즈 데스크탑 UI 표준인 96 dpi (dots per inch)의 디스플레이 덴시티를 지원합니다. Windows 8 이후 버전의 새로운 시작 화면과 Modern UI의 표준은 135 dpi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의 픽셀 덴시티에 따라서 100%, 140%, 180%로 자동 전환됨) 이지만, 데스크탑 UI는 여전히 96 dpi입니다.
그렇게, 지금까지, PC용 모니터는 OS와 어플리게이션에는 고정된 디스플레이 덴시티 (Windows에는 96 ppi)가 있다는 가정을 기초로 디자인 되었습니다. 96 dpi 표준은 이러한 가정 뒤에 있으며, 스크린 사이즈가 LCD 패널의 더 높은 해상도 (픽셀 수도 커짐)에 따라 커져서, 해상도 (픽셀수)가 높을 수록 작업 공간이 더 커진다고 생각하는 것이 안전했습니다.
모니터의 픽셀 덴시티가 높을 수록, OS와 어플리케이션의 화질이 더 높지만, 픽셀 덴시티가 높다고 해서 현실적인 활용에 한계가 있어 모니터에 꼭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큰 문제는 아닙니다. 픽셀 덴시티가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아이콘과 폰트가 더 크거나 또는 더 작게 보이지만,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 충분하였습니다.
것이 LCD에 대한 기존의 생각입니다. 화면 사이즈는 LCD 패널의 해상도가 높을 수록 커져, 더 높은 해상도의 모니터를 선택하면 한번에 디스플레이 되는 정보의 양이 더 많아지고 작업 공간도 더 넓어진다고 여겼습니다.
왼쪽은 SXGA 17" 스퀘어 스크린 (1280 x 1024 픽셀) 이고, 오른쪽은 WUXGA 24.1" 와이드 스크린 (1920 x 1200 픽셀) 입니다. 보이는 것처럼,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큰 화면에 더 넓은 작업 공간이 제공됩니다.
반대로, 4K 급의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의 경우, 더 높은 해상도 (픽셀수)가 반드시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최근 몇년동안, Modern UI와 Windows 8 이상의 OS와 어플리케이션의 디스플레이 덴시티 (dpi)가 고정이 아닌 가변적으로 디자인되고 있습니다. 즉, 동일한 크기의 화면에서도, 디스플레이 덴시티를 고정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OS의 스케일링 기능으로 부드럽게 확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의 가장 큰 장점은 아주 높은 화질의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24" UHD 4K 모니터로 확대한 경우, 작업 공간은 24" Full HD와 동일합니다. UHD 4K (3840 x 2160 픽셀)는 Full HD (1920 x 1080 픽셀)의 수평, 수직 해상도의 2배이므로, 200% 스케일링 확대 디스플레이가 됩니다.
LCD 패널의 한 픽셀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되는 OS 디스플레이의 싱글 픽셀은 4개의 픽셀로 렌더링되어 (종횡비의 두배), OS의 스케일링 기능과 결합하여, 아주 정교하고 부드러운 디스플레이를 만듭니다.
EIZO FlexScan EV3237 31.5" 디스플레이는 UHD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라지-스크린 외장형 디스플레이로, 약 140 ppi의 높은 픽셀 덴시티를 지원하여 부드럽고 매우 높은 HD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이 제품은 31.5" 라지 스크린을 가지고 있어,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하지만, 23.8"과 28" 4K 디스플레이에서, 이 디스플레이는 너무 작아서, OS의 스케일링 기능을 사용하여 확대해야 합니다.
이것은 UHD 4K (좌)와 Full HD (우)가 동일한 화면 사이즈에서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를 보여줍니다. 아이콘 사진은 동일한 거리에서 촬영하였습니다. UHD 4K (3840 x 2160 픽셀)에서 200% 확대되고, Full HD (1920 x 1080 픽셀)에서는 아이콘이 동일하게 확대되어 디스플레이 됩니다. 아이콘의 크기는 거의 동일하지만, UHD 4K에서 아이콘이 더 화질이 좋습니다.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보통 높은 픽셀 덴시티의 디스플레이가 사용되는 스마트폰에 비교한다면, 기존의 PC 디스플레이의 낮은 픽셀 덴시티에서 즉시 그 장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또렷하고 부드러운 디스플레이에 비교하면, PC 디스플레이는 거칠어 보이고 픽셀 그리드도 보입니다. 더하여, 대각선이 톱니처럼 들쭉날쭉하게 보이고, 텍스트와 아이콘의 렌더링도 거칩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자주 사용한다면, PC 디스플레이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4K급의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에서는 스마트폰 만큼의 부드러운 디스플레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스크린이 아닌, PC 디스플레이의 라지 스크린에서 정밀한 렌더링을 수행하므로, 실재 보았을 때, 아주 높은 퀄리티에 놀랄 것입니다.
실제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높은 픽셀의 사진을 확대하거나 축소하지 않고 리터치했을 때 포커스 감별이나 블러 현상이 완화되고, 디자인과 캐드 소프트웨어에서 텍스트와 숫자의 가독성이 향상되고 일러스트레이션의 파인 디테일이 제공되고, PDF, 디지털 서적, 등에서 텍스트의 가독성이 향상되고 폰트의 차이를 분명하게 보여 주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으므로 작업 효율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소개한 24" 4K 디스플레이에서 Full HD와 동일한 작업 공간을 확대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것은 한 가지 예일 뿐입니다. 아이콘과 텍스트가 조금은 작아도 넓은 작업 공간을 원한다면, 확대 수준을 낮추어야 합니다. 반대로, 작업 공간이 좁아지더라도 가독성이 향상된 디스플레이를 원한다면, 확대 값을 높여야 합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높은 픽셀 덴시티 모니터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이것은 FlexScan EV3237 (31.5"/3840 x 2160 pixels/approx. 140 ppi)에서 스케일 설정으로 만들어지는 외양 차이입니다. 왼쪽 이미지는 보통 100% 확대이며, 오른쪽 이미지는 크게 150% 확대입니다.
이것은 FlexScan EV3237 데스크탑의 스크린 디스플레이 예제입니다. 100% 확대에서, 3840 x 2160 픽셀 UHD 4K 해상도를 활용할 수 있지만, 픽셀 덴시티는 약 140 ppi이며, 픽셀 피치가 약 0.18 mm이므로, 일반 뷰 거리에서는 너무 작습니다 (왼쪽). 확대를 150%로 설정하면, 작업 공간이 더 작아지지만, 텍스트와 아이콘의 가독성이 향상됩니다 (오른쪽).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모니터에서 더 넓은 작업 공간 확보를 위하여 스케일링의 확대 비율을 낮추는 것에는 실질적인 한계가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4"와 같은 작은 스크린 사이즈에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4K 디스플레이로 선택한 경우, 스케일링 확대 비율을 가독성을 위해 높여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실재 해상도와 관련하여 넓은 작업 공간은 확보할 수 없습니다. 화면 보는 거리를 좁히면, 스케일링 확대 비율을 조금 낮추어도 볼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화면에 너무 가깝게 있으면, 모니터 사용 중 눈과 목을 더 크게 움직여야 하므로, 건강에 좋지 않아 권장하지 않습니다.
물론, 스크린 사이즈가 더 클수록, 작업 공간과 스케일링 확대 비율 조정을 더 많이 해야 하므로, 확실하지 않다면, 현재 사용하는 것보다 약간 더 큰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를 선택해서, 문제 없이 편안한 작업 환경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니터에 필요한 공간도 고려해야 합니다).
왼쪽은 FlexScan EV3237 (31.5"/3840 x 2160 pixels/approx. 140 ppi)이고 오른쪽은 FlexScan EV2436W (24.1"/1920 x 1200 pixels/approx. 94 ppi) 입니다. FlexScan EV3237 의 스케일링을 150% 확대로 설정하면, 텍스트와 아이콘의 외양이 보통 확대의 FlexScan EV2436W와 동일합니다. 외양이 96 dpi 정도의 Windows Desktop UI 표준에 가까우므로, 화질과 작업 공간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설정입니다. 150% 확대에서도, 31.5" 와이트 스크린의 장점을 살려, 넓은 작업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 보급 활성화를 위한 소프트웨어 지원
PC OS에서 높은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 환경을 지원하는 것을 HiDPI 서포트라고 합니다. OS에서의 지원과 함께 어플리케이션의 지원도 진행 중으로, HiDPI 를 지원하는 PC 환경이 실용적인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따라서 4K와 같은 높은 픽셀 덴시티의 디스플레이도 상승 중입니다.
Windows OS의 경우, Windows XP 이후 디스플레이 덴시티가 수정 가능한 설정으로 되었으나, 때때로 스크린 레이아웃이 뒤섞여 그것을 지원하는 어플리케이션이 거의 없었고, 실용적이도 못했습니다. 스크린 레이아웃이 심각하게 훼손되지 않은 현실적 수준으로 향상된 것은 Windows 7에서 였습니다.
Windows 8.1 이후로 여러 대의 모니터를 연결한 경우 다양한 디스플레이 설정에 따라 다양한 디스플레이 덴시티 설정이 가능해져, 다른 픽셀 덴시티를 가진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느꼈던 부조화가 감소되었습니다 (그러나, 설정 가능한 경우의 수가 제한되어, 디스플레이 덴시티의 조합을 정교하게 설정할 수 없습니다).
Mac OS X도 Windows 보다 먼저 HD 디스플레이에서 디스플레이 덴시티를 변경할 수 있는 디자인을 채택하였습니다 (Apple의 "Retina displays"). OS X Mavericks 10.9.3 이후로 이러한 지원은 외장형 디스플레이도 지원하게 됩니다.
이것은 Windows 8.1 스케일링 확대 비율 설정 화면입니다. UHD 4K 디스플레이에서, "아주 크게 - 200%"로 설정하면, 아이콘과 텍스트가 동일 스크린 사이즈에서 Full HD 모니터와 동일한 사이즈로 디스플레이 됩니다. 또한 데스크탑에서 모든 크기를 변경하기 보다는 특정 요소의 텍스트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PC OS에서 지원되는 HiDPI | ||
OS | HiDPI 지원 | 모니터의 디스플레이 덴시티 설정 |
Windows 8.1 Modern UI | Yes | No |
Windows 8.1 Desktop UI | Yes | Yes |
Windows 8 Modern UI | Yes | No |
Windows 8 Desktop UI | Yes | No |
Windows 7 Desktop UI | Yes | No |
Windows Vista Desktop UI | Limited | No |
OS X Yosemite (10.10) | Yes | Yes |
OS X Mavericks (10.9.3 or later) | Yes | Yes |
OS X Mavericks (10.9.2 or earlier) | Limited (Built-in display only) | Limited |
어플리케이션으로 말하면, Microsoft Office 2013 (Windows)/2011 (Mac) 오피스 스위트, 주요 웹 브라우저, 기타 어플리케이션에서 HiDPI를 지원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 Adobe Photoshop Elements는 Ver.13에서 지원하고, Photoshop CC는 수동 설정 200%로 임시 지원하여, 하이 픽셀 덴시티 모니터의 충분한 활용의 토대는 갖추어졌습니다.
하드웨어로 말하면, 최근 GPU에서 일반 사용 목적으로는 과잉이라 하면서 이미 프로세싱 퍼포먼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높은 퍼포먼스를 지원하지 않는 PC에서도 4K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4K 게임이나 비디오 재생 지원은 별개입니다). 참고로 EIZO FlexScan EV3237 31.5" 4K 모니터를 지원하는 GPU는 아래와 같이 요약됩니다.
FlexScan EV3237 4K 모니터의 GPU 지원 | ||
제조사 | 제품 | DisplayPort (3840x2160 pixels/60Hz) |
AMD | Radeon HD 7700 or later | Yes |
Radeon R7 or later | Yes | |
Fire Pro W series or later | Yes | |
NVIDIA | GeForce GTX 650 or later | Yes |
Quadro K series or later | Yes | |
Intel | HD Graphics 4200 or later | Yes |
Apple | Mac Pro (Late 2013, OS X 10.9.3 or later, FirePro D300) | Yes |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로 전환하는 배경
Apple에서 2010년에 iPhone, iPad, iMac과 같은 제품에 Retina 디스플레이를 도입하여 하이 픽셀 덴시티가 갑자기 주요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하이 덴시티 디스플레이는 사람의 망막에서 구분할 수 있는 픽셀 덴시티와 동일하거나 초과하는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한다는 개념을 기초로 합니다.
Apple의 Retina 디스플레이를 특징으로 하는 iPhone 6 Plus (좌)와 iPad 미니 3 (우)입니다. 화면을 가까이에서 보아도 동일한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
비주얼 디바이스로 말하면, 실제 디스플레이에서 보는 것이 긴 설명 보다 더 많은 감동을 줄 수 있습니다. Retina 디스플레이의 도입과 긍정적인 반응에 따라 여러 제조사들도 하이 픽셀 디스플레이의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소개하여,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보급되었습니다.
물론 고가의 제품들은 인기가 없으므로, 가격도 내려가고 있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복잡하지만, LCD 패널 제조 공법의 향상, 경제 규모 확장을 가져온 하이 픽셀 덴시티를 채용한 모니터 수의 폭발적인 증가, 하이 픽셀 덴시티 LCD 패널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들의 가격 경쟁이 포함됩니다.
이런 식으로 HiDPI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환경이 함께 변했고, 그에 대응하여,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이 공격적으로 4K 모니터를 출시하여,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에 갑자기 가속이 붙게 되었습니다.
아래 표는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의 사양을 요약한 것입니다. PC 디스플레이의 픽셀 덴시티는 스파트폰이나 태블릿보다 낮지만, 사용자는 50 cm 정도 떨어져 보기 때문에, 고화질 모니터가 부드럽게 보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PC용 외장형 모니터의 경우, 픽셀 피치가 0.2 mm 이하면, 보통 확대에서 일반 사용이 어려우므로, 스케일링 설정에 따라 확대해야 합니다.
고해상도/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 | ||||
PC용 외장형 모니터 | ||||
스크린 사이즈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23" wide (referenc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96 ppi | Approx. 0.27 mm |
23.8"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85 ppi | Approx. 0.14 mm |
25" ultra wide | 2560 × 1080 pixels | 21:9 | Approx. 111 ppi | Approx. 0.23 mm |
26.5" square | 1920 x 1920 pixels | 1:1 | Approx. 102 ppi | Approx. 0.25 mm |
27" wide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109 ppi | Approx. 0.23 mm |
28"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57 ppi | Approx. 0.16 mm |
29" ultra wide | 2560 × 1080 pixels | 21:9 | Approx. 96 ppi | Approx. 0.26 mm |
30" wide | 2560 × 1600 pixels | 16:10 | Approx. 101 ppi | Approx. 0.25 mm |
31.1" wide (DCI 4K) | 4096 × 2160 pixels | Approx. 17:9 | Approx. 149 ppi | Approx. 0.17 mm |
31.5"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40 ppi | Approx. 0.18 mm |
32"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38 ppi | Approx. 0.18 mm |
34" ultra wide | 3440 × 1440 pixels | 21:9 | Approx. 110 ppi | Approx. 0.23 mm |
40"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10 ppi | Approx. 0.23 mm |
PC용 빌트-인 디스플레이 | ||||
스크린 사이즈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11.6"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190 ppi | Approx. 0.13 mm |
13.3"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227 ppi | Approx. 0.11 mm |
12" wide | 2160 × 1440 pixels | 3:2 | Approx. 216 ppi | Approx. 0.12 mm |
13.3" wide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221 ppi | Approx. 0.12 mm |
13.3" wide | 2560 × 1600 pixels | 16:10 | Approx. 227 ppi | Approx. 0.11 mm |
14" wide | 3200 × 1800 pixels | 16:9 | Approx. 256 ppi | Approx. 0.1 mm |
15.4" wide | 2880 × 1880 pixels | 16:10 | Approx. 223 ppi | Approx. 0.12 mm |
15.6" wide (UHD 4K)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282 ppi | Approx. 0.09 mm |
태블릿 | ||||
스크린 사이즈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7" wide | 1920 × 1200 pixels | 16:10 | Approx. 323 ppi | Approx. 0.079 mm |
7.9" square | 2048 × 1536 pixels | 4:3 | Approx. 324 ppi | Approx. 0.078 mm |
8" wide | 1920 × 1200 pixels | 16:10 | Approx. 283 ppi | Approx. 0.09 mm |
8.9" square | 2048 × 1536 pixels | 4:3 | Approx. 288 ppi | Approx. 0.088 mm |
8.9" wide | 2560 × 1600 pixels | 16:10 | Approx. 339 ppi | Approx. 0.075 mm |
9.7" wide | 2048 × 1536 pixels | 4:3 | Approx. 264 ppi | Approx. 0.096 mm |
10.1" wide | 1920 × 1200 pixels | 16:10 | Approx. 224 ppi | Approx. 0.113 mm |
10.5" wide | 2560 × 1600 pixels | 16:10 | Approx. 288 ppi | Approx. 0.088 mm |
스마트폰 | ||||
스크린 사이즈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4" wide | 1136 × 640 pixels | Approx. 16:9 | Approx. 326 ppi | Approx. 0.078 mm |
4.3" wide | 1280 × 720 pixels | 16:9 | Approx. 342 ppi | Approx. 0.074 mm |
4.6" wide | 1280 × 720 pixels | 16:9 | Approx. 319 ppi | Approx. 0.08 mm |
4.7" wide | 1334 × 750 pixels | Approx. 16:9 | Approx. 326 ppi | Approx. 0.078 mm |
4.95"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445 ppi | Approx. 0.057 mm |
5"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441 ppi | Approx. 0.058 mm |
5.1"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432 ppi | Approx. 0.059 mm |
5.2"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424 ppi | Approx. 0.06 mm |
5.2" wide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565 ppi | Approx. 0.045 mm |
5.5" wide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401 ppi | Approx. 0.063 mm |
5.6" wide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525 ppi | Approx. 0.048 mm |
5.96" wide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493 ppi | Approx. 0.052 mm |
PC 디스플레이가 4K와 HiDPI를 포함하여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PC 디스플레이가 이미 도입된 4K와 HiDPI 트렌드를 포함하여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PC 디스플레이의 스크린 사이즈, 해상도, 픽셀 덴시티, 종횡비 트랜드를 요약해 보겠습니다.
2000년대 후반 이후로 종회비 5:4와 4:3 비율의 스퀘어 스크린이 PC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하향세를 걷고 있으나, 16:9와 16:10 와이드 스크린은 상승세에 있어 확실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동시에 17"과 19" 스케어 스크린에서 23"과 24" 와이드스크린으로 이동하였습니다.
더욱 편안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하여 27" 이상의 와이드 스크린으로 이동하는 트렌드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동은 3840 x 2160 픽셀 (UHD 4K) 또는 2560 x 1440 픽셀 (WQHD)을 선택하여 더 넓은 작업 공간을 확보하려는 이들과 1920 x 1080 픽셀 (Full HD)를 선택하여 더욱 낮은 가격에서 가독성을 높이려는 이들로 나뉩니다.
최근 몇년간 더 넓은 스크린을 특징으로 하는 울트라-와이드 스크린 제품들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 이러한 제품들은 종횡비 21:9를 특징으로 하는 수퍼 와이드 스크린입니다. 이것은 싱글 레귤러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전환하려는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지만, 나란히 듀얼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이들뿐만 아니라 스프레드시트를 자주 사용하는 비지니스 유저에게 적합한 대체 상품입니다.
동시에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EIZO는 2015 봄에 종횡비가 1:1인 26.5" FlexScan EV2730Q 디스플레이를 출시합니다. 정말로 독특한 스크린 사이즈를 가지고 있으며, 수평으로 1920 x 1920 픽셀로 확장되는 Full HD 고해상도를 특징으로, 수평, 수직으로 여유로운 작업 공간을 제공합니다. 두 개의 Full HD 디스플레이를 나란히 놓고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은 것을 고려할 때, 이 모델을 적극 권장할 수 있습니다.
EIZO 26.5" FlexScan EV2730Q LCD가 출시되었습니다. 아주 희귀한 스퀘어 패널을 탑재하여, 신기롭습니다.
현재 4K와 다른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의 출현과 고해상도 (높은 픽셀 수)가 넓은 작업 공간을 의미한다는 개념의 붕괴에도, 화면 사이즈가 작업 공간에 가장 의미있는 영향이라는 사실은 변함 없습니다. 모니터 선택을 위한 간편 가이드로, 종이 크기에 비교하면 업무 효율을 높이는 관점에서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아래 표에 나타난 종이 크기를 보고, 화면 크기에 대비하여 디스플레이 영역을 확인하십시요.
주요 종이 크기 | ||||||
용지 타입 | A4 | B4 | A3 | A3 (long grain) | B3 | A2 |
Paper size (W × L) | 297 mm × 210 mm | 364 mm × 257 mm | 420 mm × 297 mm | Approx. 483 mm × 329 mm | 515 mm × 364 mm | 594 mm × 420 mm |
A3는 A3 인쇄 영역 가장자리에 상업 인쇄 또는 커팅을 위한 오려내기 표시를 할 수 있는 크기지만, 정형화된 표준은 없으므로, 사이즈가 용지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주류를 이루는 23" Full HD 디스플레이는 디스플레이 영역이 약 509 mm x 287 mm로 한 개의 A4-크기 용지 (297 mm x 210 mm)에 더하여 남은 공간이 여유롭습니다. 이것은 웹 탐색과 간단한 스프레드 시트에는 충분하지만, 실재 치수의 A4 사이즈 2개를 디스플레이 하려면 수직으로 부족합니다.
A4 크기로 2 장의 스프레드 시트, 즉 A3 페이퍼 (420 mm x 297 mm), DTP, 디자인 워크 등에 출력할 포토 리터칭에 사용한다면, 실제 A3 크기에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영역과 최종 제품이 어떨지 확인하면서 작업을 더욱 순조롭게 처리하도록 툴 팔렛트를 놓을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에서, 후보 모니터는 24" 와이드 (approx. 531 mm x 299 mm)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입니다.
A3 (long grain; 표준은 아니지만, 약 483 mm x 329 mm)까지 생각한다면, 27" 와이드 (approx. 582 mm x 364 mm)가 그것보다는 약간 클 것이므로, 가이드로 용지 사이즈에 맞는 화면 크기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1920 x 1200 픽셀 디스플레이 (WUXGA)에 16:10 종횡비를 지원하는 24.1" 와이드 LCD에서, A4 사이즈 2개의 스프레드 또는 A3 사이즈 (420 mm x 297 mm) 이미지를 싱글 스크린에서 실제 크기로 디스플레이 하고 가장자리에 메뉴와 툴 팔렛트도 놓을 수 있습니다. 사진은 EIZO FlexScan EV2436W입니다. |
주요 PC용 외장형 디스플레이의 스크린 사이즈 | |||||
Wide LCD | |||||
스크린 사이즈 | 디스플레이 영역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19" wide | Approx. 408 mm × 255 mm | 1440 × 900 pixels | 16:10 | Approx. 89 ppi | Approx. 0.28 mm |
19.5" wide | Approx. 434 mm × 236 mm | 1600 × 900 pixels | 16:9 | Approx. 94 ppi | Approx. 0.27 mm |
20" wide | Approx. 443 mm × 429 mm | 1600 × 900 pixels | 16:9 | Approx. 92 ppi | Approx. 0.28 mm |
21.5" wide | Approx. 480 mm × 270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103 ppi | Approx. 0.25 mm |
22" wide | Approx. 474 mm × 296 mm | 1680 × 1050 pixels | 16:10 | Approx. 90 ppi | Approx. 0.28 mm |
23" wide | Approx. 510 mm × 287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96 ppi | Approx. 0.27 mm |
23.6" wide | Approx. 521 mm × 293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93 ppi | Approx. 0.27 mm |
23.8" wide | Approx. 527 mm × 296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93 ppi | Approx. 0.27 mm |
23.8" wide (UHD 4K) | Approx. 527 mm × 296 mm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85 ppi | Approx. 0.14 mm |
24" wide | Approx. 531 mm × 299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91.8 ppi | Approx. 0.28 mm |
24.1" wide | Approx. 518 mm × 324 mm | 1920 × 1200 pixels | 16:10 | Approx. 94.3 ppi | Approx. 0.27 mm |
25" ultra wide | Approx. 585 mm × 247 mm | 2560 × 1080 pixels | 21:9 | Approx. 111 ppi | Approx. 0.23 mm |
27" wide | Approx. 598 mm × 336 mm | 1920 × 1080 pixels | 16:9 | Approx. 82 ppi | Approx. 0.31 mm |
27" wide | Approx. 597 mm × 336 mm | 2560 × 1440 pixels | 16:9 | Approx. 109 ppi | Approx. 0.23 mm |
28" wide (UHD 4K) | Approx. 620 mm × 349 mm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57 ppi | Approx. 0.16 mm |
29" ultra wide | Approx. 673 mm × 284 mm | 2560 × 1080 pixels | 21:9 | Approx. 96 ppi | Approx. 0.26 mm |
30" wide | Approx. 641 mm × 401 mm | 2560 × 1600 pixels | 16:10 | Approx. 101 ppi | Approx. 0.25 mm |
31.1" wide (DCI 4K) | Approx. 699 mm × 368 mm | 4096 × 2160 pixels | Approx. 17:9 | Approx. 149 ppi | Approx. 0.17 mm |
31.5" wide (UHD 4K) | Approx. 697 mm × 392 mm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40 ppi | Approx. 0.18 mm |
32" wide (UHD 4K) | Approx. 698 mm × 393 mm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38 ppi | Approx. 0.18 mm |
34" ultra wide | Approx. 800 mm × 335 mm | 3440 × 1440 pixels | 21:9 | Approx. 110 ppi | Approx. 0.23 mm |
40" wide (UHD 4K) | Approx. 878 mm × 485 mm | 3840 × 2160 pixels | 16:9 | Approx. 110 ppi | Approx. 0.23 mm |
스퀘어 LCD | |||||
스크린 사이즈 | 디스플레이 영역 | 해상도 | 종횡비 | 픽셀 덴시티 | 픽셀 피치 |
17" square | Approx. 338 mm × 270 mm | 1280 × 1024 pixels | 5:4 | Approx. 96.4 ppi | Approx. 0.26 mm |
19" square | Approx. 376 mm × 301 mm | 1280 × 1024 pixels | 5:4 | Approx. 86.3 ppi | Approx. 0.29 mm |
21.3" square | Approx. 432 mm × 324 mm | 1600 × 1200 pixels | 4:3 | Approx. 93.9 ppi | Approx. 0.27 mm |
26.5" square | Approx. 476 mm × 476 mm | 1920 × 1920 pixels | 1:1 | Approx. 102 ppi | Approx. 0.25 mm |
4K의 시대에 LCD를 선택할 때, 픽셀 덴시티와 작업 공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향후에는 LCD를 선택할 때, 화면 사이즈과 해상도의 조합으로 결정되는 픽셀 덴시티도 고려해야 합니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는 기본적으로 스케일링으로 확대를 해야 하므로, 고 해상도 (높은 픽셀 수)는 넓은 작업 공간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주의깊에 고려해야 할 점입니다.
LCD가 다양화되어, 사용자들은 사용 목적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데, 동전의 양면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사용자 니즈에 꼭 맞지 않는 제품을 우연하게 구매하게 되는 위험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작업 공간을 크게하려고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를 구매하였는데, 확대가 필요하면, 이것은 작업 효율성이 예전과 동일하다는 것을 깨닫는 비극을 피하려면, 아주 높은 화질을 제공하는 수퍼 하이 픽셀 덴시티 디스플레이의 장점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까지 알고, 더 큰 스크린 사이즈가 작업 공간 확보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충분하게 이해한 후 최적의 모니터를 선택해야 합니다.